360˚ 비디오 재생을 위한 자동 패닝

Abstract

2D 디스플레이로 360˚ 비디오를 감상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비디오의 일부분을 일반적인 시야각 (Normal Field of View, NFoV)의 비디오로 렌더링 (rendering)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자연스러운 NFoV 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디오의 중요한 장면을 놓치지 않기 위해 사용자가 계속해서 보는 방향을 조정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몇 년 사이 자동으로 볼만한 위치를 찾아 이를 하나의 NFoV 비디오로 생성해 주는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기존 방법들은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거나 안정적인 경로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본 연구에서는 360˚ 비디오의 optical flow와 saliency 점수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요한 장면을 포함하면서도 부드럽게 변하는 최적의 경로를 찾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