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도 및 토크 센서

Abstract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회전축의 회전각도를 측정하는 회전각도측정부, 상기 회전축의 회전에 대하여 복원력을 제공하는 탄성부 및 상기 탄성부의 스프링상수가 사전에 저장되며, 상기 회전각도측정부를 이용하여 측정된 상기 회전각도와 상기 스프링상수를 이용하여 상기 회전축에 작용하는 토크(torque)를 계산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각도 및 토크 센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