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잡음으로 인한 오차현상를 감소시키는 제어시스템

Abstract

비례-적분(PI) 제어기와 Anti-windup기법은 제어시스템의 출력 오차(Tracking error)를 없애기 위해 널리 쓰이는 보편적인 제어 기법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센서의 측정 잡음에 의해 제어시스템의 출력 오차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의 포화기를 추가하는 기법이 제안되었다. 가상의 포화기를 추가해주는 기법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기존의 시스템에서 즉, NITE 현상이 나타나는 시스템에서는 제어기의 출력값이 의 값을 넘었을 때 Anti-windup 동작이 발생한다. 하지만, 가상의 포화기를 추가하는 기법에서는 제어기의 출력값이 그 보다 더 넓은 의 값을 넘었을 때 Anti-windup 동작이 발생한다. 이는 Anti-windup이 실제보다 더 느슨하게 동작되도록 하므로, 시스템의 동작 특성을 더 느슨하게 만들 수 있고, 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제안된 기술은 NITE를 줄여줌과 동시에 측정 잡음에 의해 왜곡되는 함수 가 실제 액추에이터와 매우 비슷한 그래프 모양을 가지므로 시스템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