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적 외부 공격 및 내부 시스템 오류로부터 성능 및 안정상의 실시간 자율복원이 가능한 사이버 물리 시스템,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

Abstract

종래 기술은 센서가 고장 나지 않는다는 가정을 통해 특정 공격에 대한 사이버 물리 시스템의 실시간 자율복원성을 확보하는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기술은 시스템 구현 시 보장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특정 공격만을 다루고 있어 포괄적인 공격에 대한 실시간 자율복원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본 발명은 관제 시스템과 다수의 자동제어 시스템으로 구성된 사이버물리 시스템의 공격 및 오류에 실시간 자율복원성 확보를 위한 구조 및 방법이다. 시스템은 관제 시스템,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그리고 관제 시스템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수의 자동제어 시스템을 포함한다. 네트워크 및 다수의 자동제어 시스템은 종래 기술과는 달리 사이버 물리 시스템의 공격 및 오류에 대한 실시간 자율복원을 위한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제 시스템의 정보를 교란하는 공격, 통신 및 네트워크를 통한 공격, 소프트웨어 모듈 공격, 하드웨어 공격, 센서 및 엑츄에이터 공격 등 종래 기술보다 더 다양한 공격에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본 발명은 현재 개발된 사이버물리 시스템의 실시간 자율복원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수용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의 고도화에 따라 더욱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