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시계 교란 유도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해 제작한 생체시계 교란 모델

Abstract

본 발명은 생체시계(circadian clock) 조절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생체시계 조절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생체시계 관련 유전자인 Cry1 및 Cry2를 동시에 녹아웃 시키기 위해 직접 설계한 sgRNA를 포함하는 CRISPR/Cas9 시스템, 이를 포함하는 생체시계 교란 유도용 조성물, 이를 활용해 제조한 생체시계 교란 모델 및 상기 모델을 활용한 생체시계 교란 치료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생체시계와 관련된 유전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sgRNA를 활용하는 CRISPR/Cas9 기술을 통해 Cry1 및 Cry2를 동시에 녹아웃 시킨 생체시계 교란 돌연변이 모델을 제작할 수 있으며, 타겟 유전자 녹아웃 외의 효과가 미미하여 생체시계만 교란된 돌연변이 모델을 제작할 수 있고, 이렇게 제작된 돌연변이 모델을 활용하여 생체시계 교정물질을 스크리닝을 통해 발굴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