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PACED 답차를 활용한 보행 발걸음 산출 알고리즘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힘 측정 판을 탑재하여 보행 발걸음 산출이 가능한 SELF-PACED 답차를 소개하고자 한다. 답차의 힘 측정 판에 위치한 4개의 힘 센서를 활용하여 ZMP를 산출하며 이를 활용하여 보행 중 걸음 수를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보행수 측정 알고리즘은 매우 간단하지만 그 정확도는 보행 중 99%이상의 정확도를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