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서비스 별 queue를 고려한 차량-RSU 간 로드밸런싱 기법

Abstract

본 논문은 차량의 연산 부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별 queue 안정화를 위한 로드밸런싱 기법을 제안한다. 자율주행 서비스의대표적인 서비스인 lane keeping assistant system (LKAS)와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AEB)를 지원한다고 가정하였고, 서비스별 queue 길이와 trade-off 관계에 있는 시스템의 전력 소모를 같이 고려하기 위하여 Lyapunov 최적화 기법을 도입하였다. 제안한 로드밸런싱 기법의 성능 검증을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그에 따라 각 서비스의 queue의 길이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