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환원된 그래핀 산화물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

Graphene-Reduced Graphene Oxide Composite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슈퍼커패시터용 전극 소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복합체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그래핀과 환원된 그래핀 산화물이 파이-파이 상화작용(π-π interaction)에 의해 적층되어 있는 그래핀-환원된 그래핀 산화물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그래핀-환원된 그래핀 산화물 복합체 제조방법은 동결건조(freeze-drying)법에 적용될 수 있는 용매로 물/에탄올 공비 혼합물을 선택하고, 결합 없는 그래핀과 결함이 있는 그래핀 산화물이 안정하고 균일하게 분산될 수 있는 최적의 물/에탄올 공비 혼합물의 혼합 비율을 규명함으로써, 비교적 용이하고 단순한 공정을 통해 그래핀 및 그래핀 산화물이 파이-파이 상화작용(π-π interaction)에 의해 적층되어 있는 복합체를 효과적으로 제조할 수 있다. 이렇게 제조된 복합체의 경우 그래핀의 도입을 통해 종래 그래핀 산화물이 가진 높은 다공성 특성에 기인하는 파워밀도 손상을 개선시킬 수 있어, 높은 출력 및 향상된 에너지 밀도를 갖는 이상적인 구조로서 슈퍼커패시터와 같은 에너지 저장 장치 소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