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감지 장치 및 고통 감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압력 측정부 및 열 측정부를 포함하는 복합 센서부; 상기 복합 센서부로부터 획득된 전기 신호로부터 고통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어부; 및 상기 고통 데이터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압력 측정부로부터 획득된 압력 신호 및 상기 열 측정부로부터 획득된 열 신호 각각으로부터 상기 고통 데이터 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비교 및 판단부; 및 상기 고통 데이터를 생성하는 고통 데이터 생성부를 포함하는, 고통 감지 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