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ization of spatiotemporal properties of LAR-RPTP and its effect on Drosophila melanogaster mobility

LAR-RPTP의 시공간적 특성 규명 및 노랑 초파리의 운동성에 미치는 영향

Synaptic connections occur when the nervous system begins to form throughout the life. During the synaptic development, the complexity and specificity of neuronal connection rely on various synaptic cell adhesion molecules. Neural circuits governing fundamental behavior like mobility is thought to have stereotyped neural network, forming tight bonds. Here, I characterized one of the evolutionarily conserved synaptic CAMs, LAR-RPTP or DLAR in Drosophila may be responsible for generating mobility control. Furthermore, I characterize spatiotemporal properties of DLAR, suggesting its function may be crucial during synaptic establishment at motor neuron. Taken together, these results suggest that DLAR may have contribu tion to formation of mobility behavior in Drosophila.

동물에게 생존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운동성이고 운동성과 관련된 근본적인 신경계는 발생 초기부터 형성되어 정형화된 회로를 구성한다고 알려져 있다. 운동성과 관련된 신경 회로처럼 매우 견고한 회로는 한 번 형성되면 쉽게 바뀌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신경 회로 형성에도 필연적으로 시냅스 접착 단백질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 회로 형성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시냅스 접착 단백질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또한 시냅스는 발생 초기에 상당수가 형성된 후 제거 과정을 거친 후 다시 재형성되는데 시냅스 접착 단백질이 특정 시점에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연구도 부족하다.

본 연구자는 진화적으로 보존된 다양한 시냅스 접착 단백질들 중 견고한 회로를 형성한다고 알려진 운동성과 관련된 시냅스 접착 단백질을 유전자 조작이 용이한 노랑 초파리 모델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LAR-RPTP가 특이적으로 초파리의 운동 능력 형성에 기여하였으며, 특히 발생 초기 시냅스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이 단백질이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혀졌다. 또한, 이 단백질이 어떤 신경 세포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분석한 결과 운동 신경에서 제 기능을 수행해야만 초파리의 운동성이 원활하게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더 나아가 LAR-RPTP의 부재로 인해 신경근육접합이 망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LAR-RPTP의 다양한 도메인 중 어떤 것이 초파리 운동성 형성에 기여하는지 알아 보아야한다. 더 나아가 LAR-RPTP와 서로 유전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후보가 있는지 찾아야하고 그것이 어떤 원리로 초파리 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해결하는 것이 앞으로 남은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