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변형이 가능한 스캐폴드

Abstract

본 발명은 스캐폴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형상변형이 가능한 스캐폴드, 그 제조방법 및 변형복원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제1 형태를 갖는 스캐폴드(100); 스캐폴드(100)에 담지되어 제1형태와 다른 제2 형태로 스캐폴드(100)를 변형시키는 변형수단; 스캐폴드(100)에 담지되어 외부의 자력에 반응하는 자성체(20); 및 스캐폴드(100)에 담지되는 세포 또는 약물;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형상변형이 가능한 스캐폴드가 제공된다.